본문
이미지=AmCham
Cambodia
캄보디아는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외국인 직접 투자(FDI)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여주었으며, 중국이 꾸준히 최대 투자국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해당 데이터는 캄보디아 경제에서 FDI 유입의 변화와 주요 국제 투자자들의 역할을 보여준다.
중국의 FDI 지배력
중국은 지난 6년간 캄보디아 최대 투자국의 지위를 유지하며 최근 몇 년 동안 FDI 유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기여는 2018년 41%에서 꾸준히 증가하여 2023년 56%로 정점을 찍었다. 이러한 지배력은 중국과 캄보디아 간의 강력한 관계를 반영하며, 특히 인프라, 부동산, 제조업 분야에서의 중국 투자 확대가 큰 영향을 미쳤다.
캄보디아 시장의 새로운 투자 국가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는 가운데, 다른 국가들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23년 캐나다는 10%의 점유율로 주요 투자국 목록에 진입하며 새로운 다각화 경향을 보여주었다. 한편, 한국과 싱가포르는 꾸준히 7~8% 수준의 안정적인 기여를 유지하며 기술, 금융, 제조업 분야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기타 지역의 역할 축소
FDI에서 '기타' 국가의 비중은 점차 감소하여 2018년 31%에서 2023년 10%로 하락했다. 이는 특히 아시아와 북미 지역의 주요 파트너들로부터의 투자가 집중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출처: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in a Rapidly Growing Economy," AmCham Cambodia(2024.11.18) 보고서의 데이터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이전기사세계 최대 수입국은 누구?
- 다음기사어떤 비즈니스에서 AI를 많이 사용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