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인터뷰] 캄보디아한인회 교민안전지원단 전상무 단장

profile_image
작성자 CAMBODIAINSIGHT
입력 : 25-01-27 10:47

본문

캄보디아 한인 사회의 안전을 책임지고, 더불어 현지 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캄보디아한인회 교민안전지원단. 그 중심에는 전상무 단장이 있습니다. 교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다양한 활동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사랑의 헌혈' 행사를 통해 지역 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며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전상무 단장님과 함께 교민안전지원단의 주요 역할과 비전, 그리고 사랑의 헌혈 행사가 지닌 특별한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캄보디아 한인회 교민안전지원단의 주요 역할과 활동은 무엇인가요?

 

캄보디아내 상주하시는 한국교민의 사고발생시 (: 교통사고, 고통호소 등) 현장으로 출동하여 초동조치를 원만하게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여기서 초동조치는 현장 통역, 병원호송 등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d179387c2ecb8f8d3f05aba4df5325c2_1737942345_1713.jpg
 

교민안전지원단이 최근 처리했던 주요 사건이나 사례를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캄보디아에 오랫동안 상주하신 어르신의 뇌출혈 발생으로 인해 병원으로 직접 호송하고, 입원을 시켜드렸던 일이 있었습니다. 당시 교민안전지원단은 현장에 출동하여 앰뷸런스를 호출하였고, 어르신께서는 한인회의 정명규 회장님과 대사관 백영진 영사님의 도움으로 무사히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캄보디아 내에서 한인 교민의 안전을 위해 현지 정부와 협력하는 사례가 있다면 설명해 주세요.

 

툭툭 강도사건을 당하신 한국 여성분의 사건이 있었습니다. 당시 캄보디아 경찰청과 동조하여 강도사건의 범인을 검거 당시 약 50개의 CCTV를 확인하고, 분석하였습니다. 범인의 검거 과정에서 정명규 한인회장님의 지원이 컸고, 사고당하신 분이 무사히 한국으로 귀국하여 한국 병원 입원까지, 큰 사고임에도 불구하고 한인회장님의 도움으로 무사히 치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d179387c2ecb8f8d3f05aba4df5325c2_1737942366_65.jpg
 

교민 사회에 많이 알려진 공헌 중에 하나가 '사랑의 헌혈'입니다. 이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 게 된 계기와 목표는 무엇인가요?

 

해당 헌혈의 행사는 ‘CSC경호경비전범배 한인회 부회장님의 주체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헌혈 행사로 모인 헌혈증을 캄보디아 혈액병원에 기증하고 있습니다.

 

d179387c2ecb8f8d3f05aba4df5325c2_1737942389_0615.jpg
 

'사랑의 헌혈' 행사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참여하거나 후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 부탁드립니다.

 

사랑의 헌혈 행사는 주로 CSC경호 경비회사 내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행사시 개개인의 일정에 여가 시간이 있다면 오셔서 헌혈에 참여해 주셨으면 합니다. 사랑의 헌혈 행사 또한 한인회 내부의 행사이므로 후원에 대한 마음이 있으신 분은 한인회 사무실 방문 또는 한인회 임원을 통하여 후원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d179387c2ecb8f8d3f05aba4df5325c2_1737942398_6118.jpg
 

교민안전지원단 단장으로서 조직의 활동 방식과 영역 측면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계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희 교민안전지원단이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여러 사고시 사고자의 불안감을 해소하여 사고자가 마주한 문제를 좀 더 원만하게 해결하실 수 있게 지원하는 부분입니다.

 

단장님께서 이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동기는 무엇이었나요?

 

이전 전범배 단장님께서 정명규 한인회장님과 함께 교민안전지원단을 발족하였으며 저는 그 당시 실무를 담당하는 교민안전지원단 간사직에 있었습니다. 간사직으로 임하면서 여러 사람에게 작지만 힘이 되려 노력하였으며 보람된 일, 가슴 아픈 일을 여러번 경험하였습니다. 이렇게 몇 년을 함께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제가 해야 하는 일이 되었다라고 말씀드리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단장님이 보시기에 앞으로 캄보디아 내 교민 안전을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현재는 기존과 다르게 상황실 운영이 되지 않고 있으며 예전처럼 훈련 등은 잠시 멈춰진 상태입니다. 가장 필요한 건 교민안전지원단이 운영될 수 있는 상황실 및 24시간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상황실 직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d179387c2ecb8f8d3f05aba4df5325c2_1737942416_9353.jpg
 

교민들에게 안전 관련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어떤 채널을 사용하시나요?

 

현재는 한인회 홈페이지 그리고 교민안전 지원단 단체 톡방이 있으나 차츰 한인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교민들께 여러 내용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교민들이 지원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에는 한인회 교민안전 지원단 연락처와 제 개인 연락처를 통해 직접 연락을 받고 움직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최근 교민안전지원단에서 추진 중인 새로운 프로젝트나 계획이 있나요?

 

구체적인 내용은 없으나 잠시 주춤했던 훈련 및 상황실 운영에 한인회장님과 상의하여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에 여행 오시거나 체류 기간이 길지 않은 교민들이 스스로 안전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행동이나 주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이 소매치기와 마사지 현금 도난입니다. 이에 여행 또는 사업차 잠시 방문하시는 분들은 도보시 가급적이면 여권은 호텔에 두시고 많은 현금을 가지고 다니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가방은 가급적이면 크로스백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마사지를 받을 때는 최대한 필요한 금액만 소지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캄보디아의 한인들을 비롯한 캄보디아 인사이트 독자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재 캄보디아가 불미스러운 사건, 사고로 한국 내에서 안 좋은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캄보디아는 뉴스나 유투브에서 비추는 것만큼 위험한 나라가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디 캄보디아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 또는 이곳에 상주하시는 분들 안 좋은 기억보단 좋은 기억에 남는 캄보디아 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