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종합 마스터플랜은 캄보디아의 교통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한다.
캄보디아는 2023-2027년 단기 및 중기 프로젝트와 2028-2033년 장기 프로젝트를 포함한 인프라 개발 마스터플랜을 실행하기 위해 약 366억 달러의 투자 자본이 필요하다고 캄보디아 공공사업교통부(the Ministry of Public Works and Transport)의 보고서가 밝혔다.
지난주 발표된 2024년 상반기 종합 복합 운송 및 물류 시스템(CITLS) 2023-2033 이행 진척 보고서에 따르면, 마스터플랜은 174개의 우선 프로젝트를 식별했으며, 이에는 도로 94개, 철도 8개, 내륙 수로 운송 23개, 해상 운송 20개, 항공 운송 10개, 물류 15개, 추가 프로젝트 4개가 포함된다.
이 프로젝트들은 2023-2027년의 단기 및 중기 프로젝트(90개)와 2028-2033년의 장기 프로젝트(91개)로 나뉘며, 이 중 7개 프로젝트는 단기, 중기, 장기 동안 연속적으로 실행될 예정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들을 실행하기 위한 총 투자액은 10년 동안 약 366억 달러로 추정된다"고 명시했다.
펭 포네아 공공사업교통부 장관은 “공공사업교통부는 'CITLS 2023-2033' 종합 마스터플랜을 효과적이고 책임감 있게 이행하기 시작했으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캄보디아 산업 개발 정책 2015-2025와 펜타곤 전략 1단계의 행동 계획에 대응하여, 포네아 장관은 “종합 마스터플랜은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며, 물리적 및 비물리적 인프라 건설을 촉진함으로써 국가 및 지역 내 높은 연결성과 상호 연결성을 가진 교통 시스템을 개발하고 지속 가능하고 포괄적인 방식으로 국가 경제 성장을 지원하고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종합 마스터플랜은 교통 인프라 시스템의 범위와 역량을 확장하고 개선하며, 서비스와 교통 인프라의 효율성과 효과를 높이고, 국가 개발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교통 인프라를 촉진하고 개선하며, 서비스 효율성을 강화하고 물류 비용을 절감하는 네 가지 목표를 제시한다”고 덧붙였다.
경제학자 득 다린은 크메르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인프라 건설은 캄보디아 국민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더 나은 품질의 도로와 교통 연결은 특히 농촌 주민들이 병원과 진료소에 더 빨리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학생들이 학교에 더 쉽게 다닐 수 있게 하여 농촌 지역의 중도 탈락률을 줄였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현대적인 도로, 철도, 다리는 사람들이 더 쉽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한다. 개선된 도로와 다리는 운송 비용과 시간을 줄여 기업들이 상품을 국내 및 국제 시장으로 더 쉽게 운송할 수 있도록 하여 국가 경제 성장을 촉진했다”고 덧붙였다.
인프라를 개선함으로써 캄보디아는 아세안 및 글로벌 공급망과의 통합을 강화하고 지역 및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농촌 지역과 도시를 연결함으로써 농민과 소규모 기업들이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기 쉽게 만들었으며, 이는 외딴 농촌 지역의 경제 성장에도 기여했다고 다린은 설명했다.
정부의 인프라 마스터플랜에 대해 다린은 이러한 인프라 프로젝트의 건설 및 유지 관리가 국민들에게 소중한 고용 기회를 창출하여 국가 경제를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개선된 인프라는 또한 관광객들의 여행을 더 쉽게 만들어 캄보디아 방문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덧붙였다.
다린은 캄보디아의 교통 부문 예산 할당이 교통 부문 우선 투자 프로그램에 대한 정부 예산 할당, 개발 파트너와의 협력, 공공-민간 협력(PPP)에 중점을 둔다고 설명했다. “추가적으로, 캄보디아는 향후 주요 프로젝트를 위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인프라 채권 발행 가능성을 고려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칠레와 미국은 고속도로와 같은 대형 프로젝트를 자금 조달하기 위해 저금리 자금을 접근할 수 있는 채권 발행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CITLS의 보고서는 이 프로젝트들의 실행이 공공 투자 프로젝트에 대한 일반 절차에 따를 것이라고 덧붙이며, 이러한 절차에는 프로젝트 식별 및 제안서 준비, 타당성 조사 및 제안서 평가, 제안서 검토 및 평가, 제안서 선택, 예산 책정, 프로젝트 관리 및 실행, 프로젝트 수정, 프로젝트에 따른 인프라 활용, 프로젝트 완료 평가가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CITLS 2023-2033은 2023년 8월 캄보디아 왕립 정부에 의해 공식적으로 승인되었으며, 공공사업교통부가 왕립 정부의 승인을 받은 종합 마스터플랜을 준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마스터플랜은 향후 10년 동안 교통 인프라와 물류 개발을 위한 나침반 역할을 한다. 또한 육상, 수로, 철도, 항공, 항구, 물류 등 7개 부문별 마스터플랜을 통합하여 종합적이고 상호 연결된 마스터플랜으로 구성되어 있다.
출처: Khmer Times